본문 바로가기

인천 청라 상가 7호선 바로앞 위치 편의점 부동산 자리

경제 이야기 2023. 12. 30.
인천 청라 상가 7호선 바로앞 위치 편의점 부동산 자리

이번 글은 청라의 중심에 들어서는 더리브의 근린생활시설에 대한 글입니다.

하지만, 꼭 이 물건이 아니고 청라에서 다른 상가도 검토 중에 계신 분들 이더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내용이기에 정독해 보시면 많은 참고가 되실 수 있겠습니다.

청라국제도시는 대규모 신도시 개발 사업이면서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여 국내외 기업들을 유치하고, 관광객 수요를 흡수하는 등 그 목적이 명확한 도시로 개발을 시작 및 성장 중에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에는 사람이 많지 않은 서해바다 지역이었던 이곳은 80년대에 간척사업을 통해 육지가 되었고, 이러한 육지를 정부에서 매입 후 오랜 기간에 걸쳐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었던 곳이 청라입니다.

현재는 인천시를 대표하는 도시 중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였으며, 살기 좋은 곳으로 알려지며 최초 계획인구 9만 명을 훌쩍 넘어선 11만 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가 되었습니다.

아직 개발 중에 있는 사업들도 있기에 향후 최대치로는 15만 명까지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고요.

상권에 있어서는 조금 나누어서 보면 이해가 편하실 수 있겠는데, 가장 먼저 개발이 되었던 구역은 중심에 위치한 곳으로, 빠르게 활성화가 되어 현재는 안정세에 들어서 있는 곳입니다.

스타벅스가 처음으로 오픈한 곳이며, 가운데에 흐르고 있는 물길을 중심으로 북측과 남측으로 나누어 동일 상권 내에 2개의 스타벅스가 입점하여 있는 상황입니다.

청라 상가 입지를 알아보시는 분들 또한 지도를 둘러보고, 상권을 분석하며, 발로 움직이기도 하실 텐데, 해당 지역은 커낼웨이 수변공원과 호수공원을 중심으로 깊게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한다는 점이 다른 지역과의 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베드타운으로 개발되어 왔었던 과거의 신도시는 항아리 상권을 곳곳에 배치하여 인근 주거단지의 상주인구를 흡수해 왔었던 것과 다르게, 국제도시로써 개발되어 온 청라 상가 특성은 길게 늘어서 있는 물길을 따라 상업시설이 이어져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로 연결이 되어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중간중간 상권이 끊어져 있다 보니 이로 인해 하나로 볼 수 없다는 점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과거 도시들과 비슷하다는 생각으로 쉽게 접근을 하였다가 손해를 보고 떠나시는 분들도 더러 있으신 이유 또한 이러한 지역에 따른 차이점에 대해 구체적인 파악을 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겠고요.

현재의 번화가는 처음 상권이 형성되었던 곳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개발 속도가 빨라지면서 번화한 곳이 새로운 곳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라는 말도 많았었고, 그러한 움직임을 보이려 하는 듯한 모습도 보였었습니다만, 청라 상가 흐름은 지역적으로 구도심화되는 등 큰 변화가 있지 않은 이상 확장이 되어갈 뿐, 이동이 되고 있진 않은 상황입니다.

작은 하나의 상권은 현재도 점차 확장이 되어가고 있고, 과거를 돌아보면 조금 더 빨리 커질 수도 있었겠으나, 개발호재의 지연으로 시간이 조금 더디어 왔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상권을 좌우할 대중교통 개발사업인 7호선 연장선이 미뤄지기도 하였었고, 번화가의 확장이 되기 위해서는 동선이 끊이지 않아야 했지만 하나의 큰 부지가 빈 공터로 오랜 기간 동안 남아있으면서 유동인구의 동선이 끊겨 있기도 하였었고요.

앞으로는 많은 것들이 달라지게 되겠는데, 7호선도 착공하여 있으며, 비어있었던 대규모 부지 또한 착공하여 공사 중에 있기에 해당 건물이 준공이 되고, 지하철이 개통이 되고 난 후에는 자연스럽게 청라 중심의 역세권 대규모 상권이 형성될 수 있겠습니다.

동일 지역 내 수변공원 상권들 중 가장 규모가 큰 블록이기에 확장된 상권이 자리를 잡게 되면 청라 상가 중 여러 이점을 가질 수 있는 곳이 되겠고요.

가칭 커낼웨이역으로 공사 중에 있는 7호선의 출입구는 해당 인근으로 4개가 예정에 있으며, 그중 이번에 안내해드리려 하는 청라 상가 위치는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한 건물이 되겠습니다.

해당 건축물은 위에서 언급한 그동안 비어있었던 대규모 면적인 부지이며, 그동안은 상권흐름을 끊어왔었던 곳이지만, 2025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이 되고 있는 상황이며, 지하 1층은 수변과 연결하여 지하철을 바로 이용할 수 있기에 대중교통 이용객이 자연스럽게 유입될 수 있겠으며, 청라국제도시 주민의 유동인구 또한 유입이 될 수밖에 없겠습니다.

상층부에는 방 3개에 욕실 2개 구조를 갖추고 있는 25평형에서 30평 크기의 주거시설이 3개 동으로 523세대가 입주할 예정이며, 해당 주거공간은 일반적인 상품이 아닌, 청라 내에서 최고급형 하이엔드 주상복합이기에 경제력을 갖추고 있는 입주민이 주로 상주를 하게 되겠고요.

청라 상가 활성화를 두고 염려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으나, 해당 건물이 위치하게 될 곳은 걱정할 필요가 없겠습니다. 위치적으로 청라 내 노른자 땅이기도 하며, 건물의 구성으로 보았을 때에도 차별화되어 있는 특색을 가지고 있고, 다른 건물들처럼 1인을 대상으로 하는 작은 평수가 아닌, 3인 이상이 거주를 할 수 있는 주거상품이 상층부를 채우고 있다는 점도 있고요.

근린생활시설을 다른 곳처럼 최대치로 설계하여 사업자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도 있었겠지만, 그러지 않고 지하 1층 수변과 지상 1층에만 배치하여 분양주와 상가 임차인의 경쟁력 또한 갖출 수 있도록 해드렸습니다.

상가의 개수는 73개로 한정되어 있으며, 이미 활성화가 되어있는 입지 내에 마지막 부지이기에 기본적인 유동인구와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고,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지하철 개통이 되고 나면 더욱 많은 인파가 몰려들 수 있는 입지라는 점으로 인해 인근에 위치하여 있는 청라 상가 보다도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임대수익 또는 매출을 유지할 수 있는 곳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청라 내에서 7호선 바로 앞에 위치한 근린생활시설이 해당 지역 외에는 없으며, 외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중심부에 있기에 가능한 일이겠고요.

선착순 분양은 이제 시작이기에 매력 있는 호실을 선점할 수 있는 상황이며, 청라에서 편의점이나 부동산 자리를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있어서는 일부 호실을 독점으로 드리고 있기도 하기에 좋은 기회가 되실 수 있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문의를 하시면 객관적인 검토를 하실 수 있도록 자세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