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 지식산업센터 2021년 10월 입주 예정

by 경제 이야기 2021. 1. 15.
반응형

청라국제도시 내에 업무단지 중 현재 일부 토지를 공급 중에 있으며, 대부분의 토지는 이미 공급이 완료된 상황에 있는 산업단지가 있습니다.

인천첨단산업단지라는 이름으로 현재 일부 기업들은 이미 입주를 완료하여 운영 중에 있는 곳이고요.

입주한 기업들 중 대표적으로 대기업인 현대그룹의 계열사로 있는 현대무벡스가 운영 중에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무벡스는 현대에서 물류 자동차, IT서비스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기업이고요.

자동 물류창고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1위로 알려진 회사입니다.

이외에도 액트로닉스, 아산 금속, 한국 유량계 공업, 세아 전자, 한광옵토 등 일부 토지를 제외하고 대부분 입주를 완료하였습니다.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 지식산업센터는 이러한 인천첨단산업단지내에 들어서는 곳이며, 다른 기업들이 입주한 형태와는 달리, 건물 내에 근린생활시설인 상가와 중소기업이 입주하여 업무를 볼 수 있는 제조 공장, 사무와 소규모 제조가 결합된 섹션 오피스, 직원들의 쾌적한 출퇴근을 위한 기숙사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름이 길다보니 '지산'이라고 줄여서도 부르는데, 예전에는 업무단지에서 볼 수 있었던 아파트형 공장이 업그레이드된 모습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하실듯하고요.

아파트형 공장 시절에는 소규모 기업들에게만 투자 겸 실사용 목적으로 주로 거래되었던 부동산입니다만, 현재는 일반인도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주택시장의 과열로 정부에서 대출 규제와 다주택자 규제, 취득세와 양도세 인상 등의 다소 주택을 매수하기가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보니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곳들로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러한 상황속에 입주시기에 최대 90% 잔금대출과 법인세 감면, 소득세 감면 등 오히려 세제혜택을 주고 있는 부동산인 공장과 섹션오피스가 눈에 들어올 수 있겠습니다.

아파트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단지내 커뮤니티 시설과 내부 구조, 옵션 등에서 업그레이드되어온 것처럼 아파트형 공장도 마찬가지였는데요.

기존에는 여러 회사들이 모여서 단순하게 저렴한 월세로 업무만을 보기 위한 구조였다면, 현재는 조금 더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차량이 내 공장 호실 바로 앞까지 출입하여 대량의 물품을 빠르게 옮길 수 있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되었고, 건물 내 1층에서 식사 등 동선이 최적화되었으며, 숙소 생활을 해야 하는 직원들은 바로 옆 기숙사에서 가깝게 숙식을 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낮은 분양가로 실투자금은 토지를 매수하여 단독으로 공장을 운영하는것보다 자금적 부담이 적게 들어가는 형태로,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이 되는 월세로 단독 소규모 공장을 임대하여 사용하는 것보다 오히려 내 사무실 또는 공장을 분양받아 이자를 내는 것이 장기적으로 부담이 적은 형태로 바뀌었고요.

거기에 내부 시설도 쾌적하고, 동선도 간단하여 효율적으로 업무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이다보니 소규모 기업에서도 입주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액으로 투자하여 월 수익을 만들 수 있었던 기존의 오피스텔에서 손바뀜이 덜한 소규모 공장이나 섹션오피스로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 지식산업센터와 같은 지산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오피스텔의 주택수 포함이라는 부담스러운 정부 정책으로 인해, 비슷한 금액을 투자하더라도 세금적 부담이 느껴지는 반면, 기숙사는 오피스텔과 같은 내부 시설과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서 전용률도 더 높게나와 낮은 관리비로 세입자가 거주가 가능하고요.

주택수에도 포함이 되지 않기때문에 장기간 보유하고 있더라도 추후 주택을 추가 매수할 때에도 부담을 느끼실 필요가 없겠습니다.

 

1층에 위치한 근린생활시설 상가의 경우에는 청라국제도시 내 상업지에 들어서있는 상가보다 낮은 평당가로 책정이 되어 있어서 분양가에 대한 부담이 적겠는데요.

1층 대로변 분양평수 23평을 기준으로 4억원대밖에 되지 않으며, 평당 1,900만 원대밖에 되지 않습니다.

실투자금으로 보면, 약 70% ~ 80%라는 높은 대출 비율로 인해 약 1억원 정도밖에 되지 않고요.

무엇보다 공급에 있어서 산업단지내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곳들이 한정적이다 보니 공급과잉에 대한 리스크도 거의 없겠습니다.

상가의 주 수요층은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 지식산업센터 단지 내에 근무를 하게 되는 약 2천여 명의 직장인과 바로 옆 산업단지 내에 근무 중에 있는 2천7천여 명의 직장인이 되겠고요.

주변에 상업지가 없다보니 항아리 상권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청라는 다양한 개발호재가 기존부터 진행되어 왔고, 신규로 계속해서 개발 계획이 되어있는 지역이기에 향후 가치 상승면에서도 기대를 해보실 수 있는 지역입니다.

450M 높이로 지어지는 청라시티타워는 2019년에 이미 착공에 들어갔으며,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선은 확정이 되어 착공에 들어갈 예정에 있고요.

제3연륙교도 최근에 착공하여 2025년에는 이용을 할 수 있게됩니다.

해당 현장은 봉오대로 바로 앞에 위치를 하고 있는데요.

봉오대로는 제3연륙교와 직선으로 연결이 되는 메인 도로이기에 개통이 되고 난 후에는 직접적으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도 기대가 되는 곳입니다.

현재는 올해 입주를 앞두고 있으면서 홍보관을 운영 중에 있고요.

방문을 하게 되시면 내부에 꾸며져 있는 모형도와 기숙사 샘플하우스, 섹션오피스 샘플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홍보관은 확산 방지를 위하여 철저한 방역으로 관리가 되고 있으며, 방문 예약제로만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참고하셔서 방문하시기 전 예약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